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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포메이션 아키텍처

STP 분석기법, SWOT 분석기법


STP 분석기법
STP 분석기법은 Segmentation(세분화), Targeting(타겟팅), Positioning(포지셔닝)의 약자로, 시장을 여러 개의 세분화된 시장으로 나누고, 그 중 목표 시장을 선택한 뒤, 그 시장에서 기업의 제품이나 서비스를 어떻게 위치시킬 것인지를 결정하는 마케팅 전략 분석 방법입니다.

언제 업무에 적용하는지
STP 분석기법은 제품이나 서비스를 출시하거나, 기존 제품/서비스의 마케팅 전략을 수립하거나 변경할 때 적용됩니다.

주의할 점
세분화는 고객의 다양한 요구를 충족시키기 위한 것이지만, 과도한 세분화는 비효율적일 수 있으므로 적절한 균형을 유지해야 합니다.

산출물 또는 보고서 등
산출물로는 시장 세분화 결과, 타겟 마케팅 전략, 제품 또는 서비스의 포지셔닝 전략 등이 있을 수 있습니다.

작성 예시
제품: 'FreshAir' 공기청정기

세분화(Segmentation): 공기질에 민감한 소비자, 알레르기를 가진 소비자, 환경을 중시하는 소비자 등
타겟팅(Targeting): 알레르기를 가진 소비자를 주요 타겟으로 설정, 이들은 제품에 대해 높은 가치 인식을 가질 것으로 예상
포지셔닝(Positioning): 'FreshAir' 공기청정기는 알레르기 증상을 완화시키는 최고의 선택


SWOT 분석기법
SWOT 분석기법은 Strengths(강점), Weaknesses(약점), Opportunities(기회), Threats(위협)의 약자로, 조직이나 개인의 내/외부적인 환경을 분석하는 전략적 도구입니다.

언제 업무에 적용하는지
전략적 결정을 내리거나, 비즈니스 계획을 세우거나, 경쟁력을 분석하거나, 프로젝트를 관리할 때 등 다양한 상황에서 SWOT 분석이 적용될 수 있습니다.

주의할 점
객관적이고 구체적인 정보를 바탕으로 분석을 수행해야 하며, 잠재적인 기회와 위협을 놓치지 않도록 주의해야 합니다.

산출물 또는 보고서 등
산출물로는 SWOT 분석 결과를 정리한 보고서나, 그 결과를 바탕으로 세운 전략 및 계획 등이 있을 수 있습니다.

작성 예시
회사명: 'EcoEnergy' 태양광 에너지 회사

강점(Strengths): 첨단 기술력, 높은 품질의 제품
약점(Weaknesses): 높은 제품 가격, 시장 인지도 부족
기회(Opportunities): 환경 친화적인 에너지 소스에 대한 수요 증가, 정부의 재생 에너지 산업 지원
위협(Threats): 경쟁사의 저렴한 제품, 급변하는 기술 트렌드